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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5.3.2 기준입니다.

 

기본 단축키 정리

  • 굵은 글자 = 자주 사용하는 기능

오브젝트 & 카메라

Gizmo - Translate(이동) W
Gizmo - Rotate(회전) E
Gizmo - Scale(크기) R
Grid Translate(이동) Snap Size 조절 ‘[’ (작게) / ‘]’ (크게)
Grid Rotate(회전) Snap Size 조절 Shift + ‘[’ (작게) / ‘]’ (크게)
Grid Snap Toggle 없음 (직접 커스텀)
선택 오브젝트 Hide H
UnHide All Ctrl + H
선택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F
선택 오브젝트 복사 Ctrl + D / Alt + Gizmo 이동
선택 오브젝트 에셋 하이라이트 Ctrl + B
Snap to Floor End
Snap Pivot to Floor Alt + End
카메라 Zoom In / Out RMB + C(확대) / Z(축소)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RMB + Scroll
Directional Light 방향 조절 Ctrl + L → Ctrl 유지 + 마우스 이동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없음 (직접 커스텀)

 

뷰포트 

와이어 프레임 Alt + 2
언릿 (UnLit) Alt + 3
라이팅 포함 (Lit) (기본) Alt + 4
디테일 라이팅 Alt + 5
라이팅만 Alt + 6
그리드 & 뷰포트 아이콘 보기 G
Perspective View (3D) (기본) Alt + G
Orthographic View (2D) - Front Alt + H
Orthographic View (2D) - Top Alt + J
Orthographic View (2D) - Left Alt + K
Orthographic View (2D) - Right Alt + Shift + K
에디터 모드 - 액터 배치 (기본) Shift + 1
에디터 모드 - 랜드 스케이프 Shift + 2
에디터 모드 - 폴리지 Shift + 3
에디터 모드 - 메시 페인트 Shift + 4
에디터 모드 - 모델링 Shift + 5
에디터 모드 - 프랙처 Shift + 6
에디터 모드 - 브러시 편집 Shift + 7

 

에디터

Play Alt + P
Pause ?
Eject (Play 유지 & 자유 카메라) F8
에디터 Full Screen Shift + F11
뷰포트 크게 보기 F10
뷰포트 Full Screen F11
Save (레벨 저장) Ctrl + S
Save All (레벨 & 에셋 저장 / 컴파일) Ctrl + Shift + S
레벨 블루프린스/스크립트 열기 Ctrl + K
에셋 탐색기 열기 Ctrl + P
선택 오브젝트 에셋 에디터 열기 Ctrl + E
선택 오브젝트 레퍼런스 뷰어 열기 Alt + Shift + R
Undo Ctrl + Z
Redo (다시 실행) (Undo 반대) Ctrl + Y

 

 

 

단축키 커스텀

일부 익숙하지 않거나, 단축키 할당 되지 않는 키를 커스텀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바 '편집' -> '에디터 개인설정' 창을 실행합니다.

 

1. 그리드 스냅 Toggle

그리드 스냅 기능 On/Off 기능은 단축키가 없어 뷰포트에서 아래 표시한 버튼을 클릭해야합니다.

 

한국어 버전 기준, '그리드 스냅'을 검색하여 키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Alt +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하고 싶은데 키 바인딩 커스텀에서 마우스 이벤트 넣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2.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선택한 오브젝트를 현재 뷰포트 카메라 Transform으로 맞추는 기능입니다.

오브젝트 선택 후, 우측 마우스 메뉴를 통해 실행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키 바인딩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니티 엔진에서 카메라 위치 제어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키 바인딩하면 유용합니다.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을 검색 후, 유니티와 동일하게 'Ctrl+Shift+F'로 세팅합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기능에 키가 바인딩되어 있습니다,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기능은 별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니, 삭제하였습니다.

 

 

3. Redo (다시 실행) 키 변경

Undo의 반대 기능입니다. Undo 이벤트를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trl + Y'로 바인딩되어 있지만 익숙하지 않으니 유니티 엔진과 동일하게 'Ctrl + Shift + Z' 로 바인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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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atDarkGame
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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