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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5.3.2 기준입니다.
기본 단축키 정리
- 굵은 글자 = 자주 사용하는 기능
오브젝트 & 카메라
Gizmo - Translate(이동) | W |
Gizmo - Rotate(회전) | E |
Gizmo - Scale(크기) | R |
Grid Translate(이동) Snap Size 조절 | ‘[’ (작게) / ‘]’ (크게) |
Grid Rotate(회전) Snap Size 조절 | Shift + ‘[’ (작게) / ‘]’ (크게) |
Grid Snap Toggle | 없음 (직접 커스텀) |
선택 오브젝트 Hide | H |
UnHide All | Ctrl + H |
선택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 F |
선택 오브젝트 복사 | Ctrl + D / Alt + Gizmo 이동 |
선택 오브젝트 에셋 하이라이트 | Ctrl + B |
Snap to Floor | End |
Snap Pivot to Floor | Alt + End |
카메라 Zoom In / Out | RMB + C(확대) / Z(축소) |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 RMB + Scroll |
Directional Light 방향 조절 | Ctrl + L → Ctrl 유지 + 마우스 이동 |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 없음 (직접 커스텀) |
뷰포트
와이어 프레임 | Alt + 2 |
언릿 (UnLit) | Alt + 3 |
라이팅 포함 (Lit) (기본) | Alt + 4 |
디테일 라이팅 | Alt + 5 |
라이팅만 | Alt + 6 |
그리드 & 뷰포트 아이콘 보기 | G |
Perspective View (3D) (기본) | Alt + G |
Orthographic View (2D) - Front | Alt + H |
Orthographic View (2D) - Top | Alt + J |
Orthographic View (2D) - Left | Alt + K |
Orthographic View (2D) - Right | Alt + Shift + K |
에디터 모드 - 액터 배치 (기본) | Shift + 1 |
에디터 모드 - 랜드 스케이프 | Shift + 2 |
에디터 모드 - 폴리지 | Shift + 3 |
에디터 모드 - 메시 페인트 | Shift + 4 |
에디터 모드 - 모델링 | Shift + 5 |
에디터 모드 - 프랙처 | Shift + 6 |
에디터 모드 - 브러시 편집 | Shift + 7 |
에디터
Play | Alt + P |
Pause | ? |
Eject (Play 유지 & 자유 카메라) | F8 |
에디터 Full Screen | Shift + F11 |
뷰포트 크게 보기 | F10 |
뷰포트 Full Screen | F11 |
Save (레벨 저장) | Ctrl + S |
Save All (레벨 & 에셋 저장 / 컴파일) | Ctrl + Shift + S |
레벨 블루프린스/스크립트 열기 | Ctrl + K |
에셋 탐색기 열기 | Ctrl + P |
선택 오브젝트 에셋 에디터 열기 | Ctrl + E |
선택 오브젝트 레퍼런스 뷰어 열기 | Alt + Shift + R |
Undo | Ctrl + Z |
Redo (다시 실행) (Undo 반대) | Ctrl + Y |
단축키 커스텀
일부 익숙하지 않거나, 단축키 할당 되지 않는 키를 커스텀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바 '편집' -> '에디터 개인설정' 창을 실행합니다.
1. 그리드 스냅 Toggle
그리드 스냅 기능 On/Off 기능은 단축키가 없어 뷰포트에서 아래 표시한 버튼을 클릭해야합니다.
한국어 버전 기준, '그리드 스냅'을 검색하여 키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Alt +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하고 싶은데 키 바인딩 커스텀에서 마우스 이벤트 넣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2.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선택한 오브젝트를 현재 뷰포트 카메라 Transform으로 맞추는 기능입니다.
오브젝트 선택 후, 우측 마우스 메뉴를 통해 실행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키 바인딩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니티 엔진에서 카메라 위치 제어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키 바인딩하면 유용합니다.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을 검색 후, 유니티와 동일하게 'Ctrl+Shift+F'로 세팅합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기능에 키가 바인딩되어 있습니다,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기능은 별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니, 삭제하였습니다.
3. Redo (다시 실행) 키 변경
Undo의 반대 기능입니다. Undo 이벤트를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trl + Y'로 바인딩되어 있지만 익숙하지 않으니 유니티 엔진과 동일하게 'Ctrl + Shift + Z' 로 바인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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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DarkGame
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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