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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유니티 엔진 게임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메모리 측정을 위해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Development Build가 아닌 앱 메모리 측정이 필요한 경우, ADB 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cmd에서 ADB 명령어를 활용해 메모리 측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의

이 메모리 측정 방식은 유니티 메모리 프로파일러의 결과와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앱이라도 디바이스 및 OS에 따라 ADB 측정 결과가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ADB 메모리 측정 가이

1. ADB 연결

 

adb devices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개발자 모드 및 USB 디버깅 활성화 필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윈도우 PC에 연결 후, CMD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된 디바이스 목록이 표시됩니다.

https://www.xda-developers.com/install-adb-windows-macos-linux/

 

adb connect 디바이스이름

다음 connect 명령을 통해 디바이스 연결 진행합니다.

이미 연결되어 있는 경우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며 무시합니다. (ADB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경우 이런 상황 발생)

 

 

2. 앱 패키지 이름 확인

adb shell pm list packages | grep 앱이름

위 명령어를 통해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 패키지 이름을 확인합니다.

위 ADB 명령어 없이, 유니티 엔진 Project Settings/Other Settings의 Package Name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3. 메모리 사용량 측정

adb shell dumpsys meminfo 패키지이름 -d

위 명령어를 통해 특정 앱의 메모리 사용 정보 확인합니다.

'-d'는 상세한 정보를 표시하는 필터링 명령어입니다.

메모리 용량 KB 단위 표시

 

많은 정보가 표시되지만, 전체 메모리는 Pss Total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각 항목별 자세한 해석은 아래 Android Studio 도큐먼트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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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atDarkGame
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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