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유니티 엔진 게임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메모리 측정을 위해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Development Build가 아닌 앱 메모리 측정이 필요한 경우, ADB 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 cmd에서 ADB 명령어를 활용해 메모리 측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의
이 메모리 측정 방식은 유니티 메모리 프로파일러의 결과와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앱이라도 디바이스 및 OS에 따라 ADB 측정 결과가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ADB 메모리 측정 가이
1. ADB 연결
adb devices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개발자 모드 및 USB 디버깅 활성화 필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윈도우 PC에 연결 후, CMD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된 디바이스 목록이 표시됩니다.
adb connect 디바이스이름
다음 connect 명령을 통해 디바이스 연결 진행합니다.
이미 연결되어 있는 경우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며 무시합니다. (ADB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경우 이런 상황 발생)
2. 앱 패키지 이름 확인
adb shell pm list packages | grep 앱이름
위 명령어를 통해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 패키지 이름을 확인합니다.
위 ADB 명령어 없이, 유니티 엔진 Project Settings/Other Settings의 Package Name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3. 메모리 사용량 측정
adb shell dumpsys meminfo 패키지이름 -d
위 명령어를 통해 특정 앱의 메모리 사용 정보 확인합니다.
'-d'는 상세한 정보를 표시하는 필터링 명령어입니다.
많은 정보가 표시되지만, 전체 메모리는 Pss Total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각 항목별 자세한 해석은 아래 Android Studio 도큐먼트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Mis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붕괴 스타레일 해상도 별 RenderScale 확인 (0) | 2025.01.07 |
---|---|
유니티 안드로이드 빌드 ADB Logcat 명령어 (0) | 2024.07.03 |
SDWebUI Batch Setting (0) | 2023.07.11 |
파이썬 Cmd에서 pip 안될 때 (환경변수 X) (0) | 2023.07.07 |
[싱글타르코프] SPTarkov 2.2 직접 빌드하기 (4) | 2022.01.25 |
WRITTEN BY
- CatDarkGame
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