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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에서 유니티 에디터를 실행하면 창 타이틀에 DX11 등 그래픽스 API 이름이 표시됩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특정 그래픽스 API로 실행하게 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활용해 빌드하지 않고 간단히 버그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그래픽스 API 세팅은 빌드와 무관)
그래서 보통 API별 쉐이더 멀티 컴파일 구문 테스트하거나 Compute Shader와 같이 최신 기술 Feature가 동작하는지 간단히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1. Unity Hub에서 원하는 프로젝트의 "..." -> "커맨드 라인 인자 추가" 클릭
2. 커맨드 라인 인자 추가 부분에 명령어 추가
그래픽스 API 인자 (자주쓰는)
-force-d3d11 | Direct3D 11 - Window OS만 가능 |
-force-d3d12 | Direct3D 12 - Window OS만 가능 |
-force-metal | Metal - macOS만 가능 |
-force-glcore | OpenGL 중에 최신 버전으로 세팅 |
-force-glcore45 | OpenGL 4.5 버전으로 세팅, -force-glcore33 으로하면 OpenGL 3.3으로 세팅됨(32, 33, 40, 41, 42, 43, 44, 45) |
-force-gles | OpenGLES 중에 최신 버전으로 세팅 |
-force-gles32 | OpenGLES 3.2버전으로 세팅, -force-gles20 으로하면 OpenGLES 2.0으로 세팅됨(20, 30, 31, 32) |
-force-vulkan | Vulkan |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d3d11로 세팅되어 있고, 보통 모바일 게임 개발한다면 gles와 vulkan API를 테스트합니다.(안드로이드 기준)
더 많은 커맨드 라인 인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EditorCommandLineArgumen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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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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