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튜토리얼은 UE4.23.1 버전에서 작성되며 나이아가라는 아직 베타 상태이므로 추후에 내용이 다르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기본 구조

 

나이아가라 파일 생성 목록에 위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의 핵심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이아가라 시스템(Niagara System) : 이펙트 파일

 -나이아가라 이미터(Niagara Emitter) : 이펙트 파트(Part)

 -나이아가라 모듈스크립트(Niagara Module Script) : 명령 스크립트

 

위 처럼 계층으로 표현되며, 요약하자면

"모듈 스크립트 명령어에 의해 동작되는 이미터들이 뭉쳐서 한개의 시스템(이펙트)이 형성됩니다."

 

 

 

 


Cascade와 비교 + 예제 프로젝트

CatDarkGame_NiagaraTuto_1.zip
7.49MB

Cascade와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도록 언리얼 시작용컨텐츠에 있는 불 이펙트를 나이아가라로 똑같이 만든 샘플 프로젝트입니다.

 

간단하게 한장 요약하면 기존 Cascade는 이펙트 파일 1개 내부에 여러 이미터가 존재하고,

나이아가라는 Niagara System 파일안에 Niagara Emitter라는 별도의 이미터 파일을 배치하여 이펙트를 제작합니다.

 

 

 

 


나이아가라 모듈 스크립트(Niagara Module Script)

나아이가라의 핵심기능입니다.

마치 블루프린트 프로그래밍 혹은 마테리얼 노드를 작성하듯 명령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터, 파티클 등 요소를 스크립팅으로 제어를 할 수 있어 매우 다양한 이펙트 표현이 가능하게 됩니다,

 

벡터 필드 없이 모듈 스크립팅으로 구현한 나이아가라 이펙트

하지만 블루프린트, 마테리얼과 묘하게 다른 부분이 많아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나이아가라 이미터(Niagara Emitter)

나이아가라 이미터는 이전에 소개한 모듈스크립트의 집합체입니다.

각 조건요소에 맞게 모듈스크립트를 섹션배치하고 해당 색상이나 수치 값을 조정하여 이미터를 1개 제작합니다.

 

위 검은 블럭들이 모듈스크립트이며 이 모듈스크립트들이 하나하나 동작하여 하나의 이미터를 형성하게 됩니다.

 

 

 


나이아가라 시스템(Niagara System)

마지막으로 나이아가라 이펙트의 최종 형태인 나이아가라 시스템입니다.

이미터 에디터와 거의 흡사하지만 사진 하단에 나이아가라 이미터들을 타임라인을 통해 제어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이미터들을 나이아가라 시스템에 모아서 한개의 이펙트를 제작하는 메커니즘입니다.

 

 

또한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월드에 배치하거나 외부 스크립트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WRITTEN BY
CatDarkGame
Technical Artist dhwlgn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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